• 학회지명 : 직장인을 위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분류 한국교육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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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어 직장인, 셀프리더십, 자기효능감, 프로그램 개발
      국문초록
      본 연구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이 프로그램이 미치는 효
      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요구분석을 실시하고 문헌연구와 상담심리 이론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구성요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 도구인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은 Manz
      와 Sims(2001)가 제시한 셀프리더십 전략을 참고하여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Y종합사회복지관 복지사 및 어린이집 보육교사, 관리직 등 직
      장인 중에서 자발적으로 프로그램을 참여하기를 희망한 22명을 선발한 후 이들을 각각 11명씩 실험
      집단과 대기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정한 후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2008년 9월 26일부터 9월
      27일까지 총 10회기 매 회기 90분씩 구성되어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이 기
      간 동안 아무 처치도 하지 않았다. 프로그램 실시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
      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 여부와 지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공분산 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프로그
      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셀프리더십 점수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 프
      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 점수가 유의미
      하게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의 셀프리더십 점수는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부분별 유의미하게 지
      속되었고 자기효능감 점수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셀프리더십 관련 연구
      들이 나아갈 방향과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