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지명 :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위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구안
      분류 한국교육치료학회
      첨부파일
      주제어 다문화가정, 학교적응력, 다문화가정 중학생
      국문초록
      본 연구는 급격히 늘고 있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교적응의 문제에 대한 어려움을 고찰하고 이에
      대비하여 학교현장에서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위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을 구안하는 데 그 목
      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직접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필요한 요소추출을 위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헌고찰과 요구조사 결
      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필요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도출했으며, 도출된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잠정적인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프로그램 잠정안의 적용가능성과 목표와의 일치
      성, 논리적 연결성을 전문가회의를 통해 자문 받아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구안
      한 프로그램의 전문가 검토 결과 현장 적용 가능성과 일반화의 가능성을 인정받았으며, 향후 일선
      단위학교에서 본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학교적
      응력을 높이기 위해 학교장면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했다는 점에
      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