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지명 : 영재상담 모형 개발
      분류 한국교육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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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어 영재상담, 상담모형
      국문초록
      최근 영재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어가는 추세와 함께 영재상담에 대한 요구도 늘고 있다. 영재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성은 영재성으로 발휘될 수 있지만, 반대로 이 때문에 부적응 현상이 발생하
      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영재의 부적응을 돕기 위한 상담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아직까
      지 우리나라에서는 영재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연구 특히, 영재들에게 상담을 제공하기 위한 영재상
      담 모형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영재상담의 필요에 따라 영재의
      특성을 반영한 상담모형을 구안하고 적용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영재상담과 영재상담 모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모형을 구안하고 구안한
      모형에 대한 타당화를 거쳐 최종 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구안한 상담모형을 사례에 적용한 후, 적
      용 사례를 분석하였다. 영재상담 모형을 구안하기 위해 Thomas, Ray, Moon 모형, Creative Problem
      Solving 모형, Boland, Gross 모형의 원리 및 절차, 기법을 탐구하였다. 각각의 모형이 갖는 장․단점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영재상담의 과정을 사정, 문제발견, 문제해결, 종결, 추수의 다섯 단계로 구성
      하였다. 또한 각 단계마다 단계별 목표와 상담자 역할, 그리고 적용할 수 있는 기법 등을 제시하였
      다. 구안된 모형은 전문가의 타당화 과정을 거쳤으며 이를 영재학생에게 적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
      다. 상담 종결 후, 축어록 분석과 내담자의 자기평가, 담임교사와 부모의 평가를 종합하였다. 그 결
      과, 각 사례별 상담의 효과가 입증되었다. 이 연구는 영재상담에 대한 필요성을 토대로 영재상담 모
      형을 구안하고 적용함으로써 향후 영재상담 연구에 초석이 될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