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지명 : 미술치료프로그램과 인터넷사용조절집단상담이 중학생의인터넷 이용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분류 한국교육치료학회
      첨부파일
      주제어 미술치료프로그램, 인터넷사용조절 집단상담, 인터넷 과다사용, 일일 인터넷 이용시간, K-척도, 자아 존중감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과다사용 중학생을 대상으로 미술치료프로그램과 인터넷사용조절 집단상담을
      적용하여 인터넷 사용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연구하고자 하였다. 세 집단은 K-척도를
      두 중학교에 실시하여 잠재적 위험사용자군에 속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구성하였고, 이 중 G중학
      교 학생들, 6명에게는 미술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S중학교 학생들, 7명에게는 사용조절 집단상
      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통제집단은 7명이였다. 이들의 일일 인터넷이용시간, K-척도, 자아존중감을
      프로그램 전과 후, 프로그램 종결 5주 후에 추수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집단의 집단 간 사전, 사후, 추수검사에서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각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
      펴보면, 미술치료프로그램과 인터넷사용조절 집단상담은 일일 인터넷이용시간, K-척도가 추수검사에
      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통제집단은 사후검사에서 K-척도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자아존중감은
      세 집단 모두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와 제언들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