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지명 : 초등학생용 용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분류 한국교육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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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어 용서, 용서교육 프로그램, 초등학생
      국문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용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사, 분석, 설계, 구안, 적용의 5단계로 이루어졌다. 조사단계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근거
      를 마련하고 요구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구체화하고 하위 요인에
      따른 내용을 선정하여 회기별 목표를 정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전체 프로그램의 제시전략과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제시방법을 결정하였다. 구안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이론전문가와 현
      장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적용단계에서는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서 초등학교 5학년 두 학급을 무작위 선정하여 실험집단,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전과 후에는 용서검사를 실시하여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으로 자료처리 하였으며 Cohen의 효과크기로 해석하였다. 또한 참가자의 경험보고서, 상담
      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용서의 점수는 통제집단
      의 점수에 비해 모두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예방 프로그램으로
      서 용서 경험을 통해 자신의 내적 상처 치료뿐만 아니라 앞으로 더 큰 용서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