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지명 : 학생상담코칭 기술이 전문대학생의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류 한국교육치료학회
      첨부파일
      주제어 코칭 ,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발전도상에 있는 코칭기술을 전문대학생들의 학생상담에 적용하기 위해 새
      로이 개발한 이희백(2006)의 학생상담코칭 모델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향상과 자기효능감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현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보건계열
      학생 30명이다. 상담코칭은 2009년 9월 한달동안 1인당 약 20분의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상담코
      칭은 상담과 코칭교육을 받은 경력이 있는 본 연구자가 직접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
      기 위하여 실험`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일주일 전과 코칭 후 한 달에서 한달 반 후에
      문제해결력척도와 자기효능감 척도를 실시하였다. 효과 분석은 실험`통제 집단 간 사전`사후 변화
      점수를 원점수로 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문제해결력 수준은 유의미한 향상을 보인 것
      으로 나타났으나 자기효능감에서는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는 상담코칭이 학생들의 문제해결에는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지만 코칭시간이 너무 짧은 요인으로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는 한계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