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지명 :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분류 한국교육치료학회
      첨부파일
      주제어 심리적 안녕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직무만족도
      국문초록
      본 연구는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직무만족도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한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중․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
      는 교사 444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결과는 첫째, 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대
      처방식 중 문제 중심적 대처, 사회적 지지 대처, 소망적 사고와 심리적 안녕감간에는 정적인 상관관
      계를 보였고, 정서 완화적 대처와는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과 직
      무만족도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도의 동기요인
      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안녕감의 자율성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
      들은 직무만족도의 위생요인과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직무만족도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문제
      중심적 대처, 사회적 지지 대처, 정서 완화적 대처, 소망적 사고는 직무만족의 동기요인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