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지명 : 상담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인턴쉽(상담훈련실습) 과정에 관한 연구
      분류 한국교육치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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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어 상담자, 상담자 전문성, 인턴쉽(상담훈련실습)
      국문초록
      본 연구는 상담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 중에서도 상담훈련 내
      용과 방법의 전문화에 초점을 두었다. 첫째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상담자 전문성의 의미를 보다
      분명하게 규정하고, 둘째, 각 교육과정의 수준에 따른 상담훈련 내용과 방법을 구분하여 제시하며,
      셋째, 여러 대학의 현황과 실제에 적용과 평가가 가능한 학위 과정 중이나 그 이후에 참여할 수 있
      는 상담훈련(인턴쉽) 프로그램 모델의 한 형태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과 국내의 상담훈련 프로그램을 비교해 보았다. 두 나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상담실
      습훈련 과정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미국은 대학원 과정 내에 상담실습이 있고 최소 1년이상의 상담
      훈련(인턴쉽)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원 과정들은 이론중심의 교과목이 주로
      개설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현황에 맞추어 선행되어야 할 제도적 개선과 과제를 제안하고, 그 제안
      점을 바탕으로 상담자교육의 기초가 될 기본 구성활동이 포함된 구조화된 상담훈련 프로그램 요람
      의 한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서 학위 단계별, 학교 별 인턴쉽 훈련 매뉴얼의 다양한 모델을
      제시하고, 한국적 상황에 알맞은 상담자 훈련과정의 제안과 정착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