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지명 : 학급중심 집단음악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효과
      분류 한국교육치료학회
      첨부파일
      주제어 집단음악상담 프로그램, 학업스트레스, 불안
      국문초록
      본 연구는 학급중심으로 집단음악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중학생 36명을 선정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측정도구는 학업스트레스 검사, 불안 검사이며 실험도구로는 학급
      중심 집단음악상담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학급중심 집단음악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업 스트
      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효과 검증을 알아보기 위하여 공변량분석(ANCOVA)과 반복측정 t검증(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중심 집단음악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급중심 집단
      음악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인지
      행동적 훈련의 집단상담 활동은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자아감이 형성되어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더 유익했고, 도입음악 감상 등의 집단음악활동은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되어
      학급 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