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지명 : 교육치료학회의 역할과 기능 그리고 전망
      분류 한국교육치료학회
      첨부파일
      주제어 교육치료, 한국교육치료학회, 미국교육치료학회(AET), 교육치료사
      국문초록
      2007년 10월 한국의 교육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 몇몇 연구자들이 모여 교육치료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였다. 이 모임을 계기로 교육치료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활동을 위하여 2008년 3월 한국교육치료학회가 발족하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한국교육치료학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논의를 위해서 미국교육치료학회와의 비교를 실시하였다. 교육치료의 관점에서 미국과 한국은 서로 학회 태동의 배경과 역사의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에서 교육치료의 개념이 한국 실정에 적합하게 정립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 미국 학회의 조직, 회원제도, 교육치료사제도 그리고 학술활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교육치료학회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이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논의가 한국교육치료학회의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