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itle39
          
                
      • 교육상담전문가 자격규정
      •     
          
                
      • 제1장 총 칙
      •     
          
                
      • 제1조(목적)
      •     
          
                
      •             본 규정은 본 한국교육상담협회 내 교육치료학회가 인정하는「교육상담전문가」의 자격 1, 2, 3급의 자격검정 관리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 제2조(정의)
      •     
          
                
      •         「교육상담전문가」라 함은 한국교육상담협회 내 한국교육치료학회가 인정하는 대학 및 기타 연구기관에서 교육, 심리, 상담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본 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소정의 수련 과정의 이수 및 자격심사에 통과된 자를 말한다.         
      •     
          
                
      • 제2장 자격의 명칭, 종목 및 등급
      •     
          
                
      • 제3조(구분)
      •     
          
                
      •              교육상담전문가의 자격의 명칭, 종목 및 등급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교육상담전문가 1급
                    2. 교육상담전문가 2급
                    3. 교육상담전문가 3급
                
      •     
          
                
      • 제4조(응시자격)
      •     
          
                
      •             1 교육상담전문가 1급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①. 대학원에서 교육, 심리, 상담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가진 자로서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회가 주관하는 120시간 이상의 교육상담 연수 또는 본 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 2년 이상의 수련과정 세칙 제 7조 1항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교육상담전문가「자격심사 전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교육상담협회․한국교육치료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②.「교육상담전문가」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로서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회가 주관하는 120시간 이상의 교육상담 연수 또는 본 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 2년 이상의 수련과정세칙 제 7조 1항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교육상담전문가「자격심사 전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교육상담협회․한국교육치료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③.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로서 교육상담전문가「자격심사 전형위원회」의 면접시험에 합격하고 자격심사에 통과한 뒤 한국교육치료학회 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가. 외국에서 교육상담분야의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한 자
                     나. 대학의 관련분야 정·부교수 또는 박사학위를 소지한 자로서 교육상담분야에 현저한 연구 및 임상실적을 남긴 자

                    2 교육상담전문가 2급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①. 대학에서 교육, 심리, 상담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학사학위를 가진 자로서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회가 주관하는 240시간 이상의 교육상담 연수 또는 본 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 1년 이상수련과정세칙 제 7조 2항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교육상담전문가「자격심사전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교육상담협회․한국교육치료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②.「교육상담전문가」3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로서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회가 주관하는 120시간 이상의 교육상담 연수 또는 본회가 인정하는 기관에서 1년 이상 수련과정세칙 제 7조 2항의 수련 등을 모두 거친 후에 교육상담전문가「자격심사전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교육상담협회․한국교육치료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3 교육상담전문가 3급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①. 2-3년제 졸업 및 4년제 졸업(3학년이상)인 자로서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본 회가 주관하는 24시간 이상의 학술대회 및 자격교육 연수를 이수한 후, 교육상담전문가「자격심사 전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한국교육상담협회․한국교육치료학회가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         
      •     
          
                
      • 제3장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
      •     
          
                
      • 제5조(자격검정과목과 자격검정방법)
      •     
          
                
      •             자격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경력서류심사)와 면접시험으로 구분하며, 자격의 종별에 따라 다음의 필기시험과목을 부과한다.         
      •     
          
                
      •                                                                                                                                                                                                                                                                                                                                                                                                                                                                                                                                                                                                                                                                                                            
        자격종목 및 등급검정방법검정과목(분야, 영역)주요 내용
                                교육상담전문가 1급                                              필기(객관식)                     교육상담 이론과 실제                         ○ 교육상담의 이론
                                ○ 교육상담의 실제                     
        심리진단 및 평가                         ○ 심리진단 이론
                                ○ 심리진단 평가의 실제                     
        교육상담 연구방법론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이해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실제                     
        교육 및 심리학적 자문                         ○ 교육상담의 심리학적 자문
                                ○ 교육상담 수퍼비젼                     
                                실기 (경력서류심사)                     기관경력 2년의 내용                         ○ 개인상담 100회 이상
                                ○ 집단상담 100회 이상 참여
                                ○ 집단상담 50회 이상 실시
                                ○ 심리검사 및 평가 사례 50회 이상 실시 및 해석상담
                                ○ 교육상담 관련 연구논문 2편 이상
                                ○ 본 학회 및 관련학회 40회 이상 활동                     
        면접면접                         ○ 전문성
                                ○ 자질
                                ○ 수련정도/자격증                     
                
      •     
          
                
      •                                                                                                                                                                                                                                                                                                                                                                                                                                                                                                                                                                                                                                                                                                                                                                                                                                                                    
        자격종목 및 등급검정방법검정과목(분야, 영역)주요 내용
                                교육상담전문가 2급                                              필기(객관식)                     교육상담 이론과 실제                         ○ 교육상담의 이론
                                ○ 교육상담의 실제                     
        실기(경력서류심사)                         ○ 심리진단 이론
                                ○ 심리진단 평가의 실제                     
        면접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이해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실제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교 및 학습상담                         ○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 학습상담의 이론과 실제                     
        진로상담                         ○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실기 (경력서류심사)                     기관경력 1년의 내용                         ○ 개인상담 50회 이상
                                ○ 집단상담 50회 이상 참여
                                ○ 집단상담 30회 이상 실시
                                ○ 심리검사 및 평가 사례 20회 이상 실시 및 해석상담
                                ○ 교육상담 관련 연구논문 1편 이상
                                ○ 본 학회 및 관련학회 20회 이상 활동                     
        면접면접                         ○ 전문성
                                ○ 자질
                                ○ 수련정도/자격증                     
                
      •     
          
                
      •                                                                                                                                                                                                                                                                                                                                                                                                                                                                                                                                                                                                                                                                                                                                                                                        
        자격종목 및 등급검정방법검정과목(분야, 영역)주요 내용
                                교육상담전문가 3급                                              필기(객관식)                     교육상담 이론과 실제                         ○ 교육상담의 이론
                                ○ 교육상담의 실제                     
        실기(경력서류심사)                         ○ 학습심리 이론
                                ○ 학습심리의 실제                     
        면접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이해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실제                     
        성격 및 이상심리학                         ○ 성격 및 이상심리학 이론                     
        발달심리학                         ○ 발달심리학의 이론                     
                                실기 (경력서류심사)                     기본 학회 학술대회
        자격교육연수
                                ○ 본 학회의 24시간이상 학술대회 및 자격교육연수
        참가경력                     
        면접면접                         ○ 전문성
                                ○ 자질
                                ○ 수련정도/자격증                     
                
      •     
          
                
      • 제6조(자격시험 시행세칙)
      •     
          
                
      •             본 자격시험의 실시에 관한 기타사항은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시험 시행 세칙에 따른다.         
      •     
          
                
      • 제7조(연수와 기관 수련과정)
      •     
          
                
      •             교육상담전문가 1급과 2급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제 4·5·6조의 연수시간과 수련과정 시행세칙 제 4조의 연수내용 또는 수련과정세칙 제 7조 2항의 기관 수련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     
          
                
      • 제8조(자격증 청구 및 심사)
      •     
          
                
      •             교육상담전문가 수련과정의 이수 및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와 무시험 심사대상자로서 면접시험에 합격한 자는 본 회에서 규정하는 소정의 서류를 갖추어 교육상담전문가「자격심사 전형위원회」의 자격심사를 거쳐야 한다.         
      •     
          
                
      • 제9조(유효기간)
      •     
          
                
      •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은 유효기간을 두지 않는다.         
      •     
          
                
      • 제4장 자격의 관리 및 운영조직
      •     
          
                
      • 제10조(자격심사 전형위원회)
      •     
          
                
      •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시험을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심사 전형위원회를 두고, 이 위원회에서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를 관장한다. 자격심사전형위원장은 본 학회의 회장이 겸임한다.         
      •     
          
                
      • 제11조(임기)
      •     
          
                
      •             위원장 및 위원의 임기는 한국교육치료학회장의 임기에 따른다.         
      •     
          
                
      • 제12조(자격검정인력검정조직의 업무분장)
      •     
          
                
      •             교육상담전문가「자격심사전형위원회」는 한국교육치료학회장이 추천한 자로 구성하며, 교육, 상담, 심리 상담 분야의 전문가를 위촉한다. 자격심사전형위원장이하 자격관리사무국장을 두어 검정관리 전반을 담당하도록 하며, 사무국장 이하 검정기획담당, 인쇄담당, 채점담당, 검정관리담당을 두어 자격검정을 운영한다.         
      •     
          
                
      • 제13조(자격검정인력)
      •     
          
                
      •              본 회는 자격심사전형위원장이하 자격관리사무국장을 두어 검정관리 전반을 담당하도록 하며 사무국장 이하 검정기획담당, 인쇄담당, 채점담당, 검정관리 담당을 두어 자격검정을 운영한다.         
      •     
          
                
      • 제14조(자격검정조직의 업무분장)
      •     
          
                
      •              자격검정관리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업무를 분담하여 수행한다. 자격관리사무국장은 자격검정기획담당, 인쇄담당, 채점담당, 검정관리 담당 전반을 관리․운영한다.
                     1 자격검정기획담당자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①. 자격검정 시행계획의 수립 및 공고 등에 관한 사항
                     ②. 원서접수․시험장소 및 시험감독 등에 관한 사항
                     ③. 국가기술자격취득자 관리 및 자격증 교부∙관리에 관한 사항
                     ④. 자격검정업무 지도․감독에 관한 사항
                     ⑤. 자격검정업무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
                     ⑥. 자격국가기술자격검정사업의 회계처리에 관한 사항
                     ⑦. 그 밖에 국가기술자격 검정의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
                    2 출제․채점 담당자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①. 검정 출제기준의 작성 및 변경에 관한 사항
                     ②. 검정의 필기․실기 시험문제의 출제, 관리 및 인쇄에 관한 사항
                     ③. 채점 및 합격발표에 관한 사항
                    3 검정관리 담당자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①. 원서접수․시험장소 및 시험감독 등에 관한 사항
                     ②. 자격취득자 관리 및 자격증 교부․관리에 관한 사항
                     ③. 검정의 집행(수험원서 접수, 감독위원등의 배치, 시험장 설치, 검정 시행 등)에 관한 사항         
      •     
          
                
      • 제15조(검정기준)
      •     
          
                
      •                          ① 본 회는 교육상담전문가자격정능력이 교육상담전문가 또는 교육상담사 전문가로서 교육 및 상담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유무를 기준으로 하여 등급별 검정기준을 정한다.
                    ②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증의 등급별 검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자격종목등급검정기준
        교육상담전문가1급                         1) 지식 : 교육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이해, 인간의 성격에 관한 심리진단과 평가의 이해, 교육상담 연구 수행을 위한 통계 및 연구방법에 관한 전문지식, 교육 및 심리학적 자문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함
                                2) 기능 : 양질의 개인교육상담, 집단교육상담,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교육상담연구를 수행할 수 있으며 교육상담전문가 2급에 대한 지도감독 및 자문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평가함                     
        2급                         1) 지식 : 교육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이해, 인간의 성격에 관한 심리진단과 평가의 이해, 교육상담 연구 수행을 위한 통계 및 연구방법에 관한 전문지식, 교육대상자외의 부모및 가족상담, 학교 및 학습상담,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함
                                2) 기능 : 양질의 개인교육상담, 집단교육상담,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부모 및 가족상담, 학습 및 진로상담, 교육상담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평가함                     
        3급                         1) 지식 : 교육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이해, 인간의 성격과 발달에 대한 이해, 기초적인 교육상담 연구 수행을 위한 통계 및 연구방법 지식, 학습심리상담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함                     
                
      •     
          
                
      • 제16조(규정개정)
      •     
          
                
      •             본 자격규정의 변경은 한국교육상담협회와 한국교육치료학회 이사회에서 행한다.         
      •     
          
                
      • 부 칙
      •     
          
                
      •             본 규정은 2008년 5월 17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08년 8월 08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0년 4월 22일부터 시행한다.         
      •     
          
          
          
          
                
      • 교육상담전문가 수련과정 세칙
      •     
          
                
      • 제1조(목적)
      •     
          
                
      •             본 세칙은 교육상담전문가 자격규정에 명시한 제 4조 수련과정에 관한 세칙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 제 2조(수련과정의 정의)
      •     
          
                
      •             수련과정은 본 회가 주관하는「교육상담 연수」와 본 회가 인정하는 수련기관에서 이수한「교육상담 및 연구」등의 임상 경력을 말한다.         
      •     
          
                
      • 제 3조(교육상담 연수)
      •     
          
                
      •             본 회가 주관하는 교육상담 연수는 60시간씩 연 2회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고, 필요에 따라 30시간 내외의 연수를 별도로 실시할 수 있다.         
      •     
          
                
      • 제 4조(교육상담 연수내용)
      •     
          
                
      •             교육상담 연수내용은 교육상담전문가 자격 종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영역을 중심으로 하여 학회장이 선별하여 개설한다.
                    1. 교육상담 관련영역 이해
                     1) 상담 이론 및 기법
                     2) 정신병리의 이해 및 상담
                     3) 심리검사 및 평가
                     4) 사례 연구법
                     5) 인간발달의 이해

                    2. 교육상담의 핵심영역 이해
                     1) 학습문제 관련영역
                     •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 우수아 및 일반아동의 학습증진에 대한 이해
                     • 부모에 대한 학습자문방법에 대한 이해
                     • 교사에 대한 학습스킬 향상 자문방법에 대한 이해
                     • 성인학습능력 향상에 대한 이해
                    2) 진로문제 관련영역
                     • 학생별 진로발달 수준에 대한 이해
                     • 성인의 경력개발 수준에 대한 이해
                     • 부모나 교사의 진로지도에 대한 자문방법에 대한 이해
                    3) 정서ㆍ행동문제 관련영역
                     • 학습관련 정서ㆍ행동문제 영역에 대한 이해
                     • 진로관련 정서ㆍ행동문제 영역에 대한 이해
                     • 기타

                    3. 교육상담의 핵심기법 이해
                     1) 학습문제 관련영역
                     •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에 대한 진단 및 개입
                     • 우수아 및 일반아동의 학습증진에 대한 진단 및 개입
                     • 부모에 대한 학습자문 기법
                     • 교사에 대한 학습기술 향상 기법
                     • 성인학습능력 향상 기법
                     2) 진로문제 관련영역
                     • 학생별 진로발달 수준에 대한 진단 및 개입
                     • 성인의 경력개발 수준에 대한 진단 및 개입
                     • 부모나 교사의 진로지도에 대한 자문
                     3) 정서ㆍ행동문제 관련영역
                     • 학습관련 정서ㆍ행동문제 영역에 대한 진단 및 개입
                     • 진로관련 정서ㆍ행동문제 영역에 대한 진단 및 개입
                     • 기타
                
      •     
          
                
      • 제 5조(교육상담 연수 이수시간)
      •     
          
                
      •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심사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본 회가 주관하는 교육상담 연수회에 참석하여 자격규정 제 4조에 명시한 내용을 이수하여야 한다.         
      •     
          
                
      • 제 6조(기관에서의 수련)
      •     
          
                
      •             자격심사를 청구하기 위하여 본 회가 인정하는 수련기관에서 수련감독 자의 지도하에 기관에서의 수련과정을 거쳐야 한다.
                    1. 수련기관은 본 회가 인정하는 교육, 심리, 교육상담 영역의 기관을 말한다.
                    2. 수련기간은 교육상담전문가 1급은 2년, 2급은 1년, 3급은 수련훈련이 없는 것으로 한다.
                    3. 수련기관에서의 수련은 본 회 연수와 자격시험에 합격한 이후가 아닌 경우에도 위원회의 심사에 의해 그 기간을 인정할 수 있다.         
      •     
          
                
      • 제 7조(기관 수련내용 및 기준)
      •     
          
                
      •             수련 감독자의 지도하에 수련기관에서 수련과정을 받는 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준으로 하여 수련하고, 그 증빙서류를 자격심사 청구 시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 시행세칙 제 9조 1항 참조) 제출한다.
                    1. 교육상담전문가 1급
                    1) 개별상담 100회 이상 실시
                    2) 집단상담 100회 이상 참여
                    3) 집단상담 50회 이상 실시
                    4) 심리검사 및 평가 사례 50회 이상 실시 및 해석
                    5) 교육상담 관련 연구논문 2편 이상 발표
                    6) 본 학회 및 관련학회 40회 이상 활동

                    2. 교육상담전문가 2급
                    1) 개별상담 50회 이상 실시
                    2) 집단상담 50회 이상 참여
                    3) 집단상담 20회 이상 실시
                    4) 검사 및 평가 사례 20회 이상 실시 및 해석
                    5) 개인상담 사례보고서 1편 이상
                    6) 본 학회 및 관련학회 20회 이상 활동

                    3. 교육상담전문가 3급
                    1) 본 학회 학술대회 및 자격교육연수 24시간 참석경력

                    4. 수련과정 및 내용은 제 7조 1항과 2항을 기준으로 하되 세부사항은 수련 감독자가 수련자에게 적합하도록 구성하여 결정하고 보고서 작성 및 증빙서류를 제출한다.         
      •     
          
                
      • 제 8조(수련감독자)
      •     
          
                
      •             기관에서의 수련시에 수련감독자는 교육상담전문가, 임상심리전문가, 상담심리전문가 및 박사학위를 소지한 대학의 관련 정·부 교수 등과, 외국의 교육상담 전문가로 하며, 본 회의 자격심사 전형위원회가 인정하는 전문가로서 학회장이 위촉한 자에 한정한다.         
      •     
          
                
      • 제 9조(수련과정의 변경)
      •     
          
                
      •             수련과정 시행세칙의 변경 또는 조정이 필요할 경우는 한국교육치료학회 이사회의 결의에 의해서 행할 수 있다.         
      •     
          
                
      • 제 10조(부칙)
      •     
          
                
      •             본 시행세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한국교육상담협회와 학회 이사회와 자격심사 전형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시험 및 자격심사 시행 세칙
      •     
          
                
      • 제1조(목적)
      •     
          
                
      •             본 자격시험 및 시행세칙은 교육상담전문가 자격규정 제 9조에 명시한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시험 시행세칙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 제2조(시험자격의 정의)
      •     
          
                
      •         자격규정 제 4조와 5조, 6조의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1. 대학과 대학원에서의 심리적, 교육학, 교육상담 관련분야 전공 중에서 교육상담전문가의 자격으로는 애매한 분야는 자격심사 전형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인정여부를 결정한다.
                2. 교육상담전문가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사람은 반드시 본 학회회원의 자격을 갖춘 자라야 한다.         
      •     
          
                
      • 제3조(시험시기)
      •     
          
                
      •         8월과 1월에 시험을 실시한다.         
      •     
          
                
      • 제4조(시험출제위원)
      •     
          
                
      •         시험출제위원은 회장이 위촉하고 1인이 2개 과목까지만 출제할 수 있다.         
      •     
          
                
      • 제5조(필기고사 합격)
      •     
          
                
      •             필기시험에 1급,2급,3급 전체평균 60점 이상이되, 과목별로는 40점 이상이어야 한다.         
      •     
          
                
      • 제6조(면접고사 합격)
      •     
          
                
      •             필기고사에 합격한 자는 면접시험에서 합격해야만 한다. 면접시험은 「자격시험 및 심사위원」의 과반수의 찬성에 의해 결정하고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단, 면접시험은 본 세칙 9조에 준한다.         
      •     
          
                
      • 제7조(시험응시 서류)
      •     
          
                
      •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소정의 응시료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1. 응시원서(학회 소정양식) .................................................................... 1부
                     2. 최종학교 졸업 증명서 또는 재학 증명서............................................... 1부
                     3.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증 사본(해당자에 한함) ....................................... 1부
                     4. 사진 (3×4㎝, 최근 6개월 이내) ........................................................... 3매
                     5. 소지 자격증 사본(해당자에 한함) ........................................................ 1부
                
      •     
          
                
      • 제8조(무시험 자격심사 응시서류)
      •     
          
                
      •             자격규정 제 4조 3항에 명시한 교육상담전문가 자격심사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소정의 응시료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1. 자격심사 신청서(학회 소정양식) .................................................. 1부
                     2.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 각 1부
                     3. 최종학교 졸업 증명서 .................................................................. 각 1부
                     4. 재직증명서 .................................................................................. 1부
                     5. 연구실적 목록 및 증빙자료 ........................................................... 1부
                     6. 교육상담 임상경력 증빙서류 ......................................................... 1부
                     7. 외국 전문가 자격증 사본(해당자에 한함) ....................................... 1부
                     8. 외국 수련과정 이수 증명서 사본(해당자에 한함) ............................ 1부         
      •     
          
                
      • 제9조(자격증 청구 및 심사서류)
      •     
          
                
      •              본 회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연수 또는 기관 수련을 모두 이수한 자는 다음 서류를 소정의 심사료와 함께 제출하여 면접시험을 치르고 심사를 받아야 한다.
                     1. 교육상담전문가 1급, 2급
                        ① 자격심사 신청서(학회 소정양식) ......................................... 1부
                        ② 자격시험 합격증 사본(본회 발급) ........................................ 1부
                        ③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 각1부
                        ④ 재직증명서 ......................................................................... 1부
                        ⑤ 교육상담 임상경력 증명 및 기관수련 증빙서류
                         (수련과정 시행세칙 제7조 기준참조) ........................................ 1부
                        ⑥ 수련감독자 추천서(소정양식) ............................................... 1부
                         (단, 무시험 자격심사 대상자는 자격심사 시행세칙 제8조의 서류를 제출한다.)
                        ⑦ 교육연수 이수증 증빙서류 .................................................... 1부
                     2. 교육상담전문가3급
                        ① 자격심사 신청서(학회 소정용지) ........................................... 1부
                        ② 자격시험 합격증 사본(본회 발급) .......................................... 1부
                        ③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 각 1부
                        ④ 교육연수 이수증 증빙서류 .................................................... 1부
                
      •     
          
                
      • 제10조(자격증 청구 및 심사의 시기)
      •     
          
                
      •             자격심사는 연 1회 실시를 원칙으로 매년 2월 중에 면접시험과 함께 실시한다.         
      •     
          
                
      • 제11조(부칙)
      •     
          
                
      •             이상에서 명시되지 않았거나 시행 상 애매한 사항은 자격심사 전형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