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요 내용 |
교육상담전문가 1급 | 필기(객관식) | 교육상담 이론과 실제 |
○ 교육상담의 이론 ○ 교육상담의 실제 |
심리진단 및 평가 |
○ 심리진단 이론 ○ 심리진단 평가의 실제 |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 |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이해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실제 |
||
교육 및 심리학적 자문 |
○ 교육상담의 심리학적 자문 ○ 교육상담 수퍼비젼 |
||
실기 (경력서류심사) | 기관경력 2년의 내용 |
○ 개인상담 100회 이상 ○ 집단상담 100회 이상 참여 ○ 집단상담 50회 이상 실시 ○ 심리검사 및 평가 사례 50회 이상 실시 및 해석상담 ○ 교육상담 관련 연구논문 2편 이상 ○ 본 학회 및 관련학회 40회 이상 활동 |
|
면접 | 면접 |
○ 전문성 ○ 자질 ○ 수련정도/자격증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요 내용 |
교육상담전문가 2급 | 필기(객관식) | 교육상담 이론과 실제 |
○ 교육상담의 이론 ○ 교육상담의 실제 |
실기(경력서류심사) |
○ 심리진단 이론 ○ 심리진단 평가의 실제 |
||
면접 |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이해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실제 |
||
부모교육 및 가족상담 |
○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
||
학교 및 학습상담 |
○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 학습상담의 이론과 실제 |
||
진로상담 | ○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 ||
실기 (경력서류심사) | 기관경력 1년의 내용 |
○ 개인상담 50회 이상 ○ 집단상담 50회 이상 참여 ○ 집단상담 30회 이상 실시 ○ 심리검사 및 평가 사례 20회 이상 실시 및 해석상담 ○ 교육상담 관련 연구논문 1편 이상 ○ 본 학회 및 관련학회 20회 이상 활동 |
|
면접 | 면접 |
○ 전문성 ○ 자질 ○ 수련정도/자격증 |
자격종목 및 등급 | 검정방법 | 검정과목(분야, 영역) | 주요 내용 |
교육상담전문가 3급 | 필기(객관식) | 교육상담 이론과 실제 |
○ 교육상담의 이론 ○ 교육상담의 실제 |
실기(경력서류심사) |
○ 학습심리 이론 ○ 학습심리의 실제 |
||
면접 |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이해 ○ 교육상담 연구방법론의 실제 |
||
성격 및 이상심리학 | ○ 성격 및 이상심리학 이론 | ||
발달심리학 | ○ 발달심리학의 이론 | ||
실기 (경력서류심사) | 기본 학회 학술대회 자격교육연수 |
○ 본 학회의 24시간이상 학술대회 및 자격교육연수 참가경력 |
|
면접 | 면접 |
○ 전문성 ○ 자질 ○ 수련정도/자격증 |
자격종목 | 등급 | 검정기준 |
교육상담전문가 | 1급 |
1) 지식 : 교육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이해, 인간의 성격에 관한 심리진단과 평가의 이해, 교육상담 연구 수행을 위한 통계 및 연구방법에 관한 전문지식, 교육 및 심리학적 자문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함 2) 기능 : 양질의 개인교육상담, 집단교육상담,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교육상담연구를 수행할 수 있으며 교육상담전문가 2급에 대한 지도감독 및 자문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평가함 |
2급 |
1) 지식 : 교육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이해, 인간의 성격에 관한 심리진단과 평가의 이해, 교육상담 연구 수행을 위한 통계 및 연구방법에 관한 전문지식, 교육대상자외의 부모및 가족상담, 학교 및 학습상담,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함 2) 기능 : 양질의 개인교육상담, 집단교육상담,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부모 및 가족상담, 학습 및 진로상담, 교육상담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평가함 |
|
3급 | 1) 지식 : 교육상담의 이론과 실제의 이해, 인간의 성격과 발달에 대한 이해, 기초적인 교육상담 연구 수행을 위한 통계 및 연구방법 지식, 학습심리상담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함 |